H1B 비자 준비 시 학위 평가서 발급 tip
H1B 비자를 준비하다 보면, J1 비자와 달리 학위평가서라는게 필요하다(성적 평가서도 동일한데, 박사급 채용시에는 필요 없었다).
학위(성적) 평가서가 뭔고하니.. 미국 의외의 기관에서 받은 학위를 증명하는 시스템인 것이다!
미국 박사분들 말고 국내 박사들은 미국에 취업하기 위해 국내 박사 학위를 평가해야 하는데, 이를 평가하는 기관들이 세계적으로 꽤 있다..
나도 처음 들어본 서류라 꽤 당황했지만 학교에서는 https://www.naces.org/members 에서 평가 기관들 종류를 제공하고, 여기서 선택해서 평가 받으라고만 안내받았다..
우선 저기 사이트를 보면 뭐가 많아서 감이 안잡혀서 인터넷에 구글링을 했다.
Credential evaluation of degree를 받기 위한 글들을 보면, world education service (WES)에 대한 내용이 많이 나온다. World란 이름이 들어가기도 하고 해서, 나는 여기에다가 먼저 신청했다. (빠른 서비스 이것저것 해서 약 200달러...)
그런데!! 이 애들은 무조건 자기네들 회사(캐나다)로 학위 서류와 신청서를 택배로 보내야하고(인터넷 메일x), 심지어 평가서도 직접 종이로 보내준단다(인터넷 x). 그리고 평가 기간 자체도 길다..(최소 7일이라고 되있는데 더 걸림).
나는 멋도 모르고 저걸 신청하고 몇일을 기다리다가 깨달았다. 저기서 하면 안되는구나..!(시간이 넉넉한 사람은 해도 됨).
미시간 대학 비자 담당 직원이 서류 제출이 왤케 오래걸리냐고 문의가 와서, 위 상황을 전달했더니..
WES는 오래걸린다고 급할때는 비추천이라고 한다.
그제서야 바로 발급이 되고, pdf로 결과를 받을 수 있는 곳들을 추천해줬다.
Homepage
Morningside provides academic evaluations, expert opinion letters, and certified translations that command the industry’s highest acceptance rates.
morningeval.com
https://silvergateevaluations.com/services/
Services | Silvergate Evaluations
Expert Opinion Work Experience Evaluations By Professor
silvergateevaluations.com
정도를 미국 현지인이 추천 해줬다.. 실제로 나는 시간이 촉박해서 morningside에 신청을 했고(내 140달러 ㅠㅠ), 다음날 바로 결과를 메일로 받았다.. 아래 Silvergate도 비슷한거 같다.
받은 PDF를 미시간 대학 변호사분께 보내니 바로 I-129 신청을 해줬다 ㅠ_ㅠ
결론: WES는 시간 넉넉한 사람만(또는 실물 평가서류가 꼭 필요할 때)하고, 전자 pdf로도 평가서가 제출 가능하다면(H1B는 적어도 가능한듯) 위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된다...!